문)나선형 모델
답)
1. 진화적 프로토타입 모델 나선형 모델의 개요
 가. 나선형 모델(Spiral Model)의 정의
  - 개발될 주요기능을 사전에 위험분석을 통해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최종 소프트웨어 개발까지 순차/점진적으로 구현하는 모델
 나. 나선형 모델의 특징
  - 대규모, 위험의 높은 프로젝트에 적합(예, 신기술 및 신규 도메인 프로젝트)
  - 위험 관리를 통한 위험최소화(위험식별, 발생가능성,영향도출PI metrix 활용)
2. 나선형 모델의 접근전략 및 비교
 가. 나선형 모델의 접근전략
  1) 계획 및 정의 : 요구사항 분석, 계획수립, 고객의 평가반영
  2) 위험분석 : 초기위험분석, 정성적위험분석(전문가감정,델파이기법), 정량적위험분석
  3) 개발 : 초기 프로토타입, Horizental, Vertical
  4) 고객평가 : 사용자관점 Validation, 인스펙션, 체크리스트 활용
 나. SDLC 모델간 비교
    비교항목               폭포수                      나선형                   RAD
       위험                  낮은위험                 높은위험              낮은위험
     SW규모           소~중규모                  대규모                   소규모
      접근                     순차적                 순차및반복형          반복형
    주요특징         명세화강조                  위험분석           사용자참여(JRP,JAD)
3. 나선형모델의 기대효과 및 고려사항
 가. IT Compliance : Secure코딩 의무화에 따라 보안공통부분 나선형모델 적용
 나. Framework : 핵심공통모듈, 품질확보를 위한 적용고려
 다. 발주기관 : 프로토타입 통해 검증된 기능 품질
 라. 사업자측면(PM) : 불명확한 요구사항으로 반복횟수 증가 등 일정지연 고려.
끝.

 

#############################################################################

정리)SCRUM
 1. 팀의 유기적 결합, Tracking을 중시하는 SCRUM
가. SCRUM의 개요
- 작은 개발팀, 짭은 개발주기, 팀 집중력과 생산성 유지로
   점진적, 박복적으로 SW를 개발하는 Agile Process
 2.SCRUM의 특징과 프로세스
 가.SCRUM의 특징
  1)독립적 : 개발언어나 개발 방법론에 종속되지 않음
  2)팀중심 : 팀 단위의 활동과 구현
  3)범용성 : SW 개발, 유지보수, 프로젝트 적용 가능
 나.SCRUM 프로세스
  1)Product Backlog : 요구사항목록(기능, 비기능)
   2)Sprint : 스크럼 팀의 반복 주기(2~4주)
   3)Daily SCRUM : Daily 회의(15분, 진행상황, 팀 진척 확인)
   4)Sprint Review Meeting : 산출물 데모,  Sprint Review
   5)Sprint Restrospective : 지속적 개선 검토
3.SCRUM 이해관계자와 관리대상
  1)Product Owner : User Story 작성 및 우선순위화, Product Backlog작성
  2)Scrum Master : 장애물 제거,불안요소 중재,계획 주도, 코치역할
  3)Scrum Team : Sprint 달성위한 주도적 작업수행, 자율성 강조
  4)관리대상 : Product BackLog, Story(요구사항), Estimate
 ====================================================================== 
추가적 파악사항
1.SCRUM의 프로젝트 관리 영역별 방안
 가.프로젝트관리품질(개발 일정) : 스프린트 백로그
 나.프로젝트관리품질 진척도 : 소멸 챠트
 다.프로세스품질(생산성) : 소멸 챠트 , 수행속도 , 스프린트 주기
 라.프로세스품질(재작업율) : 스프린트 백로그

2.SCRUM과 XP
가.개발(XP) : 지속적인 통합, 공동 소유, Pair 프로그래밍
 나.설계(SCRUM) : 테스트부터 시작하고 설계 및 구현, 반복과 단순화로 설계
 다.테스트전략 : 코딩보다 단위테스트를 먼저하고, 테스트를 자동화
 라.계획세우기, 작은 시스템 릴리즈, Metaphor 등 XP의 12가지 실천사항 병행
 마.기존 방법론과의 결합은 SCRUM의 장점과 유연성이 감소

3.방법론과 Agile방법론의 결합하여 Enterprise Project 수행 방안
 가.전통적 개발프로세스
  - 프로젝트 관리, 일정관리, PM 및 PMO수행
 나.SCRUM
   - 세부 Task 관리, 세부 일정 및 리소스 관리, PM 및 PL수행
 다.SCRUM과 XP 결합 :
   - Sprint시 XP의 Pair Programming, TDD, Refactoring 등
    실천법을 적 용한 개발

'정보관리기술사 > sw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즈케이스 모델링,UML 2.0  (0) 2015.03.17
RUP 4+1 View  (0) 2015.03.15
감리절차  (0) 2015.03.13
visitor 패턴,observer 패턴 ,유지보수  (0) 2015.03.13
구조적 테스트, whitebox test검증기준  (0) 2015.03.13
by 메렁키키 2015. 3. 15. 1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