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유즈케이스 모델링
답)
1.        시각적 요구사항 분석표현 유즈케이스 모델링의 개요
    가.    유즈케이스 모델링(UseCase Modeling)의 정의
       -  행위자(Actor),유즈케이스(usecase),관계(relation)를 통하여 시스템
          의 기능이나 요구사항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모델링기법
    나.   유즈케이스 모델링의 구성요소
       -  행위자(Actor):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사람 또는 사물
       -  유즈케이스(Usecase):시스템이 제공하는 서비스
       -  관계(Relation):행위자와 유즈케이스간,행위자간,유즈케이스간
           상호연관성
2.        유즈케이스 모델링의 절차 및 사용예제
    가,   유즈케이스 모델링 절차
       1) 행위자 식별
       2) 유즈케이스 식별
       3) 관계 설정:행위자,유즈케이스간 관계 및 제약조건 분석
       4) 유즈케이스 구조화:공통 서비스 및 제약,확장 관계 정의
       5) 유즈케이스 명세:업무흐름의 다양성 기록,대안흐름,선후행조건기술
나.    과목 수강신청 유즈케이스 모델링 예제

 

문) Usecase Modeling
답)
1. 객체지향 요구사항 분석 UseCase Modeling의 개요
 가. UseCase Modeling의 정의
  - 사용자의 시각에서 SW의 범위와 기능을 쉽게 정의하고, 기능적 요구사항을 나타내는 모델링기법
 나. UseCase Modeling의 구성요소
  - Actor : 시스템 외부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면서 시스템과 교류, 상호작용을 하는 것
  - Usecase : 시스템이 Actor를 위해서 수행하는 작업
  - Relation : Actor와 UseCase, UseCase간, Actor간의 상호연관성
  - 주요산출물 : Usecase Diagram, UseCase명세서, 부가기술서
2. Usecase 작성절차와 작성규칙
 가. UseCase 작성절차
  절차                                 내용
1. Actor 식별                    사용자의 역할, 상호작용하는 타 시스템, 연동HW식별
2. UseCase식별                Actor가 요구하는 정보, 서비스를 식별
3. 관계설정                      Actor, Usecase간 관계분석 및 정의
4. Usecase구조화             UseCase의 공통 서비스 추출
5. Usecase명세                 업무흐름다양성 기록, 대안흐름작성 등 UseCase명세서 작성
 나. Use Case 작성규칙
  - Actor 와 UseCase 명칭을 직관적으로 이해가 쉽도록 정의
  - 모든 UseCase는 하나이상의 Actor와 교류해야함
  - UseCase의 추상화 레벨은 일정한 수준 유지
  - UseCase의 크기 단위에 대한 일관성 정의
3. UseCase Model의 활용 시 고려사항
 가. 현업사용자 : 업무를 UseCase화 하는 교육, 훈련 참여
 나. 개발자 : 플랫폼 독립적 설계하여 재사용성을 높일 필요성 있음
 다. 관리자 : 정확한 요구사항 파악을 위한 반복적 분석 필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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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 2교시

architecture view

나선형

유즈케이스모델링

공공 ipin 취약점

 

문) UML 2.0
답)
1. 객체지향 개발을 위한 통합 모델링 UML2.0의 개요
    가. UML2.0(Unified Modeling Language)의 정의
          - OMG에서 다양한 모델링 기법을 통합하여 개발. 실행 모델 기반
            MDA와 MDD등 OMG 표준간의 상호호환성 제공하는 모델링 언어
    나. UML2.0의 개선 사항
          - 자동화 강화 : 분석에서 개발 테스트까지의 과정을 자동화 지향
          - 정확성과 표현력 확장 : 추가 다이어그램 및 OCL 기능 추가
2. UML2.0의 주요 개선 사항 및 추가 다이어그램
    가. UML2.0의 주요 개선 사항
          - MDA 지원 : PIM, PSM 모델 통한 플랫폼 비 종속적 개발
          - BPEL 지원 : 비즈니스 서비스 오케스트레이션 지원
          - MDD : Round Trip Engineering의 전 개발과정 지원
          - 상부영역과 하부영역의 모델 구조
     나. UML2.0의 추가 디이어그램
            - Composite Diagram : [그림] 컴포넌트 상호 작용 및 내부 구조 표현
            - Package Diagram : [그림] 컴포넌트 그룹 관계 표현, 패키지 구조 표현
            - Timing Diagram : Sequence Diagram + State Machine Diagram, 시간 흐름
            -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Activity Diagram + Sequence Diagram, 논리 흐름
3. UML2.0의 활용방안 및 기대 효과
    가. UML2.0을 통한 전체 개발 과정의 자동화 및 재사용성 향상
          개발자간 또는 사용자 간 가시적 모델링 통한 이해 용이성 향상.
    나. UML Profile 활용 : 개발 영역, 개발 언어, 개발 환경에 따른 Profile 활용
          자동화 도구 활용 : CASE 툴, UML 지원 IDE 등을 활용한 FrameWork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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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메렁키키 2015. 3. 17. 1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