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영역이 빠르게 허물어져 가고 있다. 고객과의 접점을 다면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을 비콘을 통해 할 수 있다. O2O(Online to Offline)를 이용한 마케팅 방법이 다양하게 나올 것이다.”

이근수 커넥티드8 대표는 16일 열리는 O2O와 비콘 활용사례 세미나에 앞서 가진 인터뷰에서 “핀테크로 촉발된 비금융권(온라인 회사)과 금융권(오프라인 회사)의 경쟁이 시작됐고, 유통에서도 옴니채널을 표방하며 비콘을 도입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간의 영역 싸움이 본격적으로 벌어지고 있어, 마케팅의 온오프라인 영역 구분도 빠르게 허물어져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비콘이 고객과의 접점을 다면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을 많이 만들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근수 대표는 “O2O 활성화 측면에서 비콘이 많이 거론되는 이유는 비콘이 현재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장치 중에 가장 간단하고 유지비용이 적기 때문”이라면서 “초기 비용 부담도 적으면서 설치 및 철거가 쉽고 NFC나 RFID에 비해 사용성도 편리하다”고 강조했다. 정밀성을 요구하는 생산 공정이 아니라면, 적어도 마케팅 용도로서는 최적의 장치라는 것이다.

이 대표는 “O2O 서비스가 사람들에게 실질적으로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고 현실을 진단”하면서 “그러나 생활 속에서 아주 작은 아이디어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여기에서 비콘이 중요해진다는 것. 자전거에 부착된 속도계를 비콘과 연계하면 속도이력, 운동량, 거리 등을 애플리케이션에 자동으로 저장할 수 있고 도난시에는 휴대폰으로도 경보를 올리게 하는 서비스가 대표적인 사례다.

이 대표는 비콘 관련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서비스들이 사용자가 실질적으로 느끼고 있는지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위치기반 쿠폰 전송, 선주문 자가결제, 공공장소 비콘 설치, 매니지드비콘(네트워크비콘) 등 많은 서비스가 있지만 과연 소비자가 만족하느냐의 문제가 남아 있다는 것이다.

현재는 대기업이 선점을 위해 서로 자본 경쟁까지 보이고 있는데, 정작 서비스를 체험하는 사용자들은 실용성을 잘 못 느끼고 있는 것 같다는 것. 실제로 블루투스를 켜고 다니는 사용자가 많지 않다는 것도 장애물 중 하나라는 것이다.

이 대표는 “사용자가 블루투스를 자발적으로 켜고 서비스를 유연하게 받아 들이게끔 유도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템이 필요하다”면서 “기업의 마케팅보다 정작 사용자가 원하는 작은 부분에 집중하다 보면, 의외로 문제 해결이 쉬워지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한편 이근수 대표는 오는 16일 O2O와 비콘 사례 세미나에서 국내 신용카드사에서 직접 비콘을 적용한 O2O 테스트 결과를 소개할 예정이다. 실제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 무엇을 시사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계획이다. O2O와 비콘 사례 등이 함께 소개되는 이번 세미나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행사 웹사이트(http://conference.etnews.com/o2o)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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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메렁키키 2015. 3. 13. 1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