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비지니스중심 서비스 지향 ITIL의 개요
  가. ITIL( IT Infrastructure Library)의 정의
     - IT서비스관리체계,전략수립,설계,이행,운영,지속적관리
      생명주기관리의 Best Practice를 제공하는 IT서비스관리 프레임워크
  나. ITIL 필요성
     1) 조직외부 : 글로벌 경영, Biz환경/법규/기준다양,기업경쟁력제고
     2) 조직내부 : 정보공유/공조 미흡(Silo effect), 효율적 IT서비스관리체계 필요


2.ITIL 특징 및 구성(V3)
  가. ITIL 특징
     1) Biz value driven : 비지니스가치제공 중심 서비스전략 제공(Service Portfolio)
     2) Lifecycle approach : 서비스생명주기 중심 접근방안(Service=Util.+Assurence)
     3) Service improvement : 전 프로세스의 지속적개선(Lifecycle approach)
     4) ITSM고도화 :이행강화방안, 운영강화방안(7steps, ROI)
  나. ITIL 구성
     1) Service Strategy : Biz 가치 중심의 Service 전략 제시
     2) Service Design : 서비스카탈로그관리,서비스수준관리,IT연속성관리
     3) Service Transition : 서비스이행계획지원,변경관리,지식관리(SKMS)
     4) Servicce Operation : 이벤트관리,인시던트관리,라이프사이클관리
     5) Continual Service Improvement : 서비스분석, 서비스측정, 7단계개선프로세스


3. ITIL 진화 및 현황
  가.V2 : SS/SD 중심, 서비스개선방법론 미흡, 거버넌스 미고려
  나.V3 : Lifecycle 강조, CSI 프로세스 제시, 거버넌스 적용
  다.V3 고도화 : V2 도입기업중심으로 V3 전환 고려, IT 거버넌스 성과관리체계
     적용, ISO 20000 인증 취득.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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