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RTE(Real Time Enterprise, 실시간 기업 경영)

가. RTE(Real Time Enterprise)의 정의

- 최신 정보를 이용하여 경영 및 실무상의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지연요소를 혁신적이고 지속적으로 제거함으로써, 경쟁력을 극대화 한 기업

- 무한 경쟁시대에 경쟁력을 극대화 하기 위한 경영 체제이며, 정보나 프로세스의 흐름을 간소화, 자동화, 통합화 하기 위한 노력과 정보기술 필요

 

나. RTE를 위한 기본 전제 조건

- 데이터 품질 관리와 메타 데이터 관리를 통한 데이터 통합(DW, DM)

- 통합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세스 통합(BPM)

- 통합 프로세스를 활용한 효율적인 의사결정 구축(BI)

- 유연한 시스템 운영 및 연동(SOA, EA/ITA, Web Service)

 

DQM, DW, DM            BPM, BRE                  BI

 

2. RTE 개념도 및 구성소, 기반기술

가. RTE의 핵심 개념도

 

 

- Awareness(인지) -> Decision(의사결정) -> Action(조치) Cycle Process.

- 수없이 많이 발생하는 이벤트 중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이벤트를 놓치지 않고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Awareness Action 사이의 Cycle Time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임.

- 프로세스 순환주기(Cycle Time) 최소화를 통해 기업 비즈니스의 효율성 증대, 기회창출, 신뢰성 확보 및 기업 경쟁력 증대시킴.

나. RTE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설명

기반기술

Event(문제)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부적 변화요소

기회, 위협

Awareness

(인식)

-.주요지표의 모니터링을 통해 이벤트 감지

-.의사결정 단계로 리포팅 제공

 

 

 

+

Decision

(의사결정)

-.이벤트 대청방안에 대한 신속한 의사 결정

BI, SEM

Action

(조치)

-.의사결정 사항의 실행

-.대응결과에 대한 측정 및 관리

BPM, BRE, CPM

Response

(대응)

-. 이벤트에 대한 대응 및 조치

제공 서비스

 

3. RTE 구축 시 기대효과, 기술 동향

가. RTE 구축 시 기대효과

구분

설명

관리적 측면

-.기업의 경쟁력 강화, 새로운 기회의 신속한 활용, 손해 최소화, 신속한 위기 대응

운영적 측면

-.고객의 서비스개선, 재고절감, 리스크감소, 프로세스 비용절감

기술적 측면

-.업무 프로세스와 BPM,BRE등의 기술을 적용한 프로세스 최적화

나. RTE 적용 사례

분야

구축 및 활용 사례

구축시스템

전자/제조

-.제품과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고객제공

CRM, ERP, SCM,BPM

금융

-.고객별 맞춤형 통합 금융 서비스 실시간 제공

DW, Basel

유통/물류

-.RFID를 이용한 실시간으로 물류흐름 최적화, 재고 최소화, 적시 제공

BPM, BAM

건설

-.업무 프로세스를 정형화, 업무 진행 사항 모니터링 하여 조기 경보체계 구축

BPM, BAM

공공/전자정부

-.행정업무 전자화하여 업무 효율성 증대

-.부서간 연계 및 협업을 토해 대국민 맞춤형 One Stop서비스 제공

SIP(Seoul Information Por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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